Good Will Partners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커뮤니티
데이지상담센터는 어제의 어려움을 지나 나아가려는 이들과 걷습니다.

교사 대상 가족상담 종결에 즈음하여

이국향 2021-07-08 17:10:11 조회수 241



사진 설명:

상담하기 전 내담자인 선생님께서 마련해 주신 음료.

젊으신 분이 가져오셔서인지 이름은 모르겠고 평소 제가 먹어보지 못한 음료임

그러나 무척 맛있음.

컵을 보고 서 있자니 내담자분께서 손수 컵을 따 주셨음





5회기에 걸쳐 실시되었던 가족상담을 종결했습니다. 

다양한 통로를 거쳐 여러 문제로 저에게 상담을 의뢰해 오시는 분들이 계신데, 제 내담자들 중에는 교사 분들이 제법 많은 수를 차지합니다.  아마도 제 직업적 배경이 영향을 주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 사례만 보아도 초등교사 한 분과 진행 중이었던 상담이었으니까요.  


상담은 총 5회기에 걸쳐 이루어졌고 단기간에 종결되었습니다. 

상담의 효과가 단기간에 나타나도록 만드는 이런 내담자분들과 작업하는 것은 즐겁습니다. 


이 분이 보여주는 상담의 효과를 목격하며 매 회기마다 가슴 설렜던 기억이 납니다. 변화하는 부부관계를 보며 신나기 짝이없었습니다. 세상에서 제일 재미있는 일은 불구경이 아니라, 저는 상담 받는 내담자가 자신이 가져온 문제를 해결하고, 상담을 목표를 달성해 가면서 변화해 가는 모습을 보는 일입니다. 그보다 더 행복한 일은 없는 것 같아요. 내담자들은 저마다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있다고 가정하고 접근하기 때문에, 그들이 인식하지 못하는 그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돕기만 하면 빠른 시간 안에 그들이 원하는 상황에 다다르게 됩니다. 


물론 개인적으로나 가족에게 좋은 일이 생기면 무척 행복하지만, 그와는 별개로 상담을 하면서 얻는 기쁨은 또 다른 색깔인 것 같습니다. 어떤 이들은 계속 문제를 들어야 하는데 힘들지 않느냐 하지만, 저는 그 문제 속을 헤엄치면서 해결을 위한 실마리를 찾는 일이 신납니다.   


이 번에 종결한 상담은 아이를 양육하시는 분이셔서 멀리 이동하기 적합하지 않은 여건이었던지라 제가 그 분이 계신 곳으로 이동해서 상담을 했어요. 주로 다루었던 내용은 가족상담 즉 부부상담이었습니다.  


한 사람이 참석했지만 부부상담을 하고 가족상담을 합니다. 

가족구성원 중 한 사람이 참석해도 충분히 부부나 커플, 가족관계에 관한 상담이 가능하니까요. 

이 사실을 모르시는 분들이 몇 분^^ 계시는 것 같아 여기 적어둡니다.


5회기 동안 상담에 참여했던 선생님께서 더할 나위 없이 좋은 부부 관계가 되었다고 하시는 말을 들으며종결했습니다.

헤어지며 서로 안아주며 인사를 나누었구요. 상담 후에도 잘 지낼지 걱정이 많으셨지만, 종결에 대한 안내와 이후의 과정들을 말해 드리니 안심합니다. 


진행 중인 또 다른 교사분께서도 변화속도가 엄청나니, 그 또한 기대되고 설레고 행복하고 기쁘고 그렇습니다.

그들이 가져온 무거운 문제를 벗어나 보다 가볍게 행복하게 저를 떠나는 것을 보는 일은 눈물 나게 행복하고, 기쁘고, 자랑스럽습니다. 집으로 돌아오는 발걸음은 날아갈 듯합니다. 







   

이전글
어린이 웃음 상실 모형 개발을 위한 전문가 ...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